주체 91(2002)년 10월 11일(금)                                                                                         통일여명 편집국 주관

    
※강조된 문단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조선노동당건설의 역사적 경험 8

김일성고급당학교 창립 40돌 기념 강의록 주체75(1986)년

통일여명 편집국 해설

7. 당은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향도자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당의 영도 밑에 대를 이어 계속되는 역사적인 위업입니다.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을 끝까지 승리에로 이끌어 나가기 위하여서는 혁명이 전진하고 사회가 발전하는데 따라 노동계급의 전위조직인 당을 계속 강화,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당건설에서 이미 이룩한 성과와 경험에 토대하여 우리 당을 혁명과 건설을 끝까지 영도하여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를 믿음직하게 향도해나갈 주체의 혁명적 당으로 끊임없이 강화, 발전시켜야 합니다. 당을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향도자로 강화, 발전시켜나가기 위하여서는 당의 위업을 대를 이어 옳게 계승하여 나가야 합니다.

당 위업을 계승하여 나가는 데서 기본은 정치적 수령의 후계자문제를 바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노동계급의 당건설에서 후계자문제는 정치적 수령의 지위와 역할을 계승하는 문제입니다. 수령의 영도적 지위와 역할은 그 후계자에 의하여 변함없이 계승되어야 합니다. 대를 이어 계속되는 노동계급의 당의 위업을 누가 어떻게 계승하는가 하는 것은 당의 운명, 혁명의 운명과 관련되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노동계급의 당은 당과 혁명에 끝없이 충실하며 온 사회에 대한 정치적 영도를 원만하게 실현할 수 있는 품격과 자질을 갖춘 인민의 지도자 후계자로 내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혁명의 전진도상에 어떤 어렵고 복잡한 정세가 조성되어도 동요와 우여곡절이 없이 당의 위업을 고수하고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당의 위업을 옳게 계승해 나가기 위하여서는 후계자를 바로 내세우는 것과 함께 그의 영도를 실현할 수 있는 조직사상적 기초를 튼튼히 쌓고 영도체계를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당의 기초를 쌓고 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잘하여야 당의 전투력과 영도력을 높이고 당대오의 정치사상적 통일과 순결성을 고수할 수 있으며 혁명과 건설을 승리에로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계급의 당은 당건설에서 이 사업을 중요한 문제로 틀어쥐고 나가야 합니다. 우리 당에서는 혁명위업의 계승문제가 만족스럽게 해결되었습니다. 우리 당의 사상과 영도를 계승할 수 있도록 당 수뇌부가 튼튼히 꾸려지고 당의 조직사상적 기초가 반석같이 다져졌으며 당의 영도체계가 확고히 수립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당건설에서 이룩된 빛나는 성과이며 위대한 승리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당의 조직사상적 기초를 더욱 공고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당중앙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당의 정치사상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는데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모든 간부들과 당원들은 당중앙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전당의 통일과 단결을 눈동자와 같이 지켜야 하며 당중앙위원회의 두리에 굳게 뭉쳐 당의 통일단결을 좀먹는 온갖 현상을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여야 합니다. 당중앙위원회의 영도체계를 조금이라도 약화시킨다면 당이 전투력있는 조직적 부대로 될 수 없으며 당의 위업을 끝까지 성과적으로 완성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당중앙위원회의 영도체계를 철저히 세우고 그것을 공고히 하는 사업을 계속 튼튼히 틀어쥐고 나가야 합니다.

당의 위업을 계승하는데서 중요한 문제의 하나는 당이 이룩한 혁명전통을 옳게 계승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 당이 계승하여야 할 혁명전통은 주체의 혁명전통입니다. 주체의 혁명전통은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창시되고 해방 후 여러 단계의 혁명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 더욱 풍부화되었으며 오늘 우리 당의 정력적인 투쟁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당의 영광스런 혁명전통을 대를 이어 견결히 옹호하고 계승해 나가야 합니다.

혁명전통을 계승하는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혁명전통의 순결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혁명전통을 계승하는데서 순결성을 보장한다는 것은 오직 우리 당이 이룩한 주체의 혁명전통만을 인정하고 그것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며 이밖에는 그 어떤 다른 전통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한때 우리 당 안에 기어들었던 반당, 반혁명종파분자들은 항일빨치산의 전통만이 혁명전통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느니, 혁명전통의 폭을 상하좌우로 넓혀야 한다느니 하면서 우리 당의 혁명전통에 온갖 잡탕을 섞어 놓으려고 하였습니다. 그들이 우리 당의 혁명전통과 뒤섞어 놓으려고 한 것은 혁명전통을 거세하고 자기들의 종파적 야욕을 실현하기 위한 책동이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당의 혁명전통을 흐리게 하거나 말살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우리 당의 혁명전통을 대를 이어 순결하게 계승해 나가야 합니다.

노동계급의 당의 위업은 공산주의가 건설된 다음에도 계속되며 따라서 공산주의사회의 요구에 맞게 당을 강화,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공산주의사회에서도 끊임없이 계속되게 됩니다.

공산주의사회가 건설되면 인간해방을 내용으로 하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은 완전히 실현되지만 그 때에 가서도 인민대중의 자주적 요구는 끊임없이 높아집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 끊임없이 높아지는 인민대중의 자주적 요구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그에 맞게 사람들을 교육, 교양하고 사회관계를 개선하며 자연을 정복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하여야 합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을 교육, 교양하고 사회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은 더욱 높은 수준에서 진행되며 자연을 개조하고 물질적 부를 창조하기 위한 투쟁도 보다 거창한 범위에서 진행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산주의사회가 건설된 다음에도 당과 같은 영도적 정치조직이 있어야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을 옳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도 사람들의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는 사회적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혁명화, 노동계급화, 인텔리화 되어 사회적 구성이 단일화되고 모든 사회 성원들의 근본 요구와 이익에 맞게 사람들의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는 정치적 영도 없이는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할 수 없습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 사회공동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사회적운동이 진행되고 사회가 발전하려면 반드시 사회공동의 투쟁목표와 행동방향을 제시하고 사람들의 활동을 통일적으로 조절하고 일치시키는 사회적 기능, 정치적 영도가 있어야 하는 것만큼 그 담당자인 영도적 정치조직이 있게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공산주의사회는 조직화된 사회입니다. 공산주의사회는 사람들 사이의 단결과 협력관계가 매우 발전된 사회이며 온 사회가 조직적으로 굳게 결속되고 모든 사회적 활동이 조직적으로 진행되는 사회입니다. 단결과 협력은 사람들의 생존방식입니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로서 처음부터 단결하고 협력하는 방법으로 자기의 운명을 개척하여 왔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단결과 협력관계는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욱 발전하며 공산주의사회에 가서 그것은 가장 높은 수준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단결과 협력관계의 발전, 사회의 조직적 결속은 일정한 정치조직에 의하여 실현되어야 합니다. 가장 발전된 정치조직에 의해서 사람들 사이의 단결과 협력관계를 가장 높은 수준에서 이룩할 수 있으며 온 사회의 견고한 조직적 결속과 조직적인 공동행동을 원만히 실현할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사회는 사람들이 완전한 사회정치적 자주성을 가지고 가장 값높은 삶을 누리는 사회입니다. 가장 값높은 삶이란 사회정치적 자주성을 지닌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입니다. 사람이 값높은 삶을 누리려면 사회, 정치조직의 성원으로서 정치생활을 하여야 하며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여야 합니다. 값높은 삶에 대한 사람들이 지향은 사회가 발전할수록 높아집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은 가장 고귀한 사회정치적 생명을 지니고 정치생활을 하며 사회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투쟁하는 것을 최대의 행복과 보람으로 여기게 됩니다. 공산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의 이러한 지향과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사람들에게 가장 고귀한 사회정치적 생명을 주고 사람들이 그것을 사회공동의 위업을 수행하는 길에서 빛내어 나가도록 이끌어주는 발전된 정치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노동계급의 당은 사회발전의 이러한 합법칙적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 발전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조선노동당을 인민대중의 자주위업발전의 합법칙적 요구에 맞는 정치조직으로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향도자로 전망성있게 건설하여 나가야 합니다. 우리 당을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향도자로 전망성있게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전당을 주체사상화하여야 합니다. 전당을 주체사상화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말하여 우리 당을 명실공히 주체의 혁명적 당으로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을 주체사상화하려면 모든 당원들을 열렬한 주체형의 혁명가로 만들어야 하며 주체사상을 유일한 지침으로 하여 당건설과 당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전당을 주체사상화하여야 당의 주체적 성격을 변함없이 고수하고 당의 전투력과 영도력을 끊임없이 높여 주체위업을 승리적으로 전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전당의 주체사상화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힘있게 밀고 나가야 합니다.

우리 당을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향도자로 전망성있게 건설하기 위하여서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사회의 본성적 요구에 맞게 당건설 사상과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 당이 창조하고 발전, 풍부화시킨 당건설 사상과 이론은 당을 강화하고 주체의 당건설 위업을 완성하기 위한 투쟁에서 확고히 틀어쥐고 나가야 할 지침입니다.

우리는 우리 당의 주체적인 당건설 사상과 이론을 당건설과 당활동에 철저히 구현하는 것과 함께 그것을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이 심화되고 사회가 발전하는데 맞게 계속 발전시키고 완성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 당은 지난 기간 당사업과 당활동에서 참으로 풍부한 경험을 얻었습니다. 우리 당이 얻은 당건설 경험은 앞으로 우리 당을 더욱 강화, 발전시키는데서 귀중한 밑천으로 됩니다. 당일군들은 우리 당건설의 역사적 경험을 깊이 연구, 학습하여 자신의 정치실무적 자질을 높이며 당사업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This counter provided for free from HTMLcounter.com! copyleft © 통일여명 편집국
이 문서는 Internet Explorer v5.0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