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도서 「시대와 사상」 중에서
 

 
 

지난 시기에는 흔히 사회주의라고 하면 어느 나라 사회주의나 다 같은것으로 알려져왔다. 그런데 1990년대초에 이르러 이전 쏘련과 동유럽의 여러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되고있었지만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에서 사회주의기치가 계속 휘날리고있는 현실을 보며 사람들의 이러한 인식은 달라졌다. 특히 미제의 악랄한 반사회주의책동을 항시적으로 받아온 조선에서 사회주의가 의연히 커다란 우월성과 생활력을 발휘하고있는것을 보면서 진정한 사회주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가지게 되였다.

물론 어느 나라 사회주의나 그것은 인류력사에 존재한 모든 착취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선진적인 사회로서 자본주의사회와는 비할바없이 우월하다. 그러나 사회주의는 그가 의거하고있는 지도사상에 따라 그 면모로부터 우월성과 생활력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

지난 시기에 많은 나라들은 맑스-레닌주의를 지도적지침으로 하여 사회주의를 건설하면서 오래전에 나온 맑스-레닌주의의 명제를 그대로 적용하고 이전 쏘련의 경험을 기계적으로 본따다보니 사회주의건설에서 이러저러한 편향들이 나타났으며 제국주의자들의 와해전략에 녹아나 자본주의에 먹히우지 않으면 안되는 처지에까지 이르게 되였다.

여러 나라들에서의 사회주의의 변질, 좌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그 어떤 동요나 변화도 없이 안정의 정상궤도를 밟고있는 우리 식 사회주의의 상반되는 현실은 한마디로 말하여 지도사상의 차이, 그 사상적기초의 차이의 반영이였다.

우리 식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야말로 그 본질적우월성과 과학성, 불패성의 원천이였으며 제국주의자들과 사회주의배신자들의 온갖 궤변과 반사회주의책동으로부터 사회주의를 옹호고수하기 위한 위력한 무기였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주체79(1990)년 5월 30일과 주체79(1990)년 12월 27일에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앞에서 하신 연설들인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에 관한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는 주체사상을 구현한 우리 식 사회주의이다》와 주체80(1991)년 5월 5일과 주체81(1992)년 11월 14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과 하신 담화들인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는 필승불패이다》, 《사회주의는 우리 인민의 생명이다》를 비롯한 여러 로작들에서 우리 식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를 과학적으로 밝히시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가 가장 우월하고 불패의 위력을 가진 사회주의로 되는 근거를 해명하시였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우리 식 사회주의는 주체사상을 사상적기초로 하는 독특한 사회주의라는것을 론증하시였다.

뿌리깊은 나무가 그 어떤 광풍에도 끄떡없는것처럼 사회주의가 반사회주의역풍속에서도 자기를 지키고 승리적발전의 길을 지속적으로 걸으려면 든든한 뿌리, 다시말하여 사회주의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사상적기초를 가져야 한다. 사회주의는 로동계급의 혁명사상에 기초한 사회로서 사회주의의 존재와 발전은 그가 기초하고있는 사상리론의 과학성과 혁명성, 현실성에 의하여 담보되는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주체사상은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이며 혁명과 건설의 유일한 지도사상입니다.》

《우리는 주체사상을 가지고있음으로 하여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를 공고발전시키는 문제를 가장 빛나게 해결하였습니다. 우리가 주체사상을 가지지 못하고 남이 하는대로 따라하였더라면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우리 식의 독특한 사회주의를 건설할수 없었을것입니다.》

우리 식 사회주의는 한마디로 말하여 주체사상에 기초하고있는 주체의 사회주의이다.

이전 쏘련을 비롯한 동유럽의 여러 나라들에서의 사회주의의 변질, 좌절은 제국주의자들과 배신자들의 반사회주의책동의 악랄성과 함께 지도사상으로 삼은 맑스-레닌주의의 제한성을 웅변으로 보여주었다.

우리 식 사회주의의 지도사상, 사상적기초인 주체사상은 위대한 김일성주석께서 창시하신 완전히 독창적인 혁명사상으로서 주체사상을 구현한 여기에 우리 식 사회주의가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로 공고발전하여온 근본비결이 있다.

그러면 주체사상이 어떻게 우리 식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로 되는가.

우선 주체사상은 인민을 주인으로 내세우고 모든것이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주의를 건설할수 있게 담보한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을 세계의 주인으로 내세우고 력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옳바른 길을 밝힌 과학적인 혁명사상이다.

사회주의가 참다운 사람중심, 인민대중중심의 사회로 되자면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가장 정확히 밝혀주는 과학적인 혁명사상에 기초하여야 한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을 중심에 놓고 사람의 운명개척의 길을 과학적으로 밝힌 사상이다.

독창적인 철학사상인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한 자주시대의 기본특징을 반영하여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제기하고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를 밝혔다.

그리고 이 철학적원리를 사회력사에 구현하여 인민대중은 력사의 주체이며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운동이라는 사회력사원리를 새롭게 해명하였다.

이렇듯 주체사상에 의하여 력사상 처음으로 사회주의가 진정한 인류의 리상사회로 되자면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가장 훌륭히 실현해주는 진정한 사람중심의 사회,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모든것이 인민대중을 위하여 복무하는 사회로 되여야 한다는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게 되였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는 이처럼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가장 정확히 밝혀주는 주체사상을 자기의 사상적기초로 하여 건설하였기때문에 인민을 주인으로 내세우고 모든것이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는 세상에서 제일 우월한 인민대중중심의 독특한 사회주의로 될수 있은것이다.

그러면 주체사상을 사상적기초로 하고있는 우리 식 사회주의가 어떻게 인민을 주인으로 내세우고 모든것이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는가.

그것은 우리 식 사회주의가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철저히 보장해주고있으며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까지 완전히 벗어나려는 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를 가장 훌륭히 실현해주고있고 당과 국가가 책임지고 모든 사람들에게 보람찬 창조적생활을 마음껏 누릴수 있는 온갖 조건을 보장해줌으로써 창조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인민대중의 요구를 원만히 실현시켜주며 혁명적인 사상의식을 가지고 값높은 삶을 누리려는 인민대중의 의식성을 가장 높이 발양시키고 집단의 번영과 발전속에서 매 개인들이 발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려가려는 인민대중의 집단주의적요구를 가장 훌륭히 실현시켜주고있다는 등의 내용으로 요약된다.

이것이 곧 주체사상을 사상적기초로 하고있는 우리식 사회주의의 면모이고 본질적특성이며 독특한 우월성이기도 하다.

주체사상은 다음으로 사회주의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성과적으로 풀어나갈수 있는 가장 정확한 길을 밝혀준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이 우리 혁명의 앞길을 밝혀주고 당과 수령의 현명한 령도가 있었기때문에 우리 인민은 자기의 신념대로 자신이 선택한 주체의 사회주의길을 따라 확고히 전진하여올수 있었으며 가장 우월한 우리 식 사회주의를 일떠세울수 있었다고 언급하시였다.

로동계급의 혁명사상이 사회주의의 참다운 사상적기초로 되자면 마땅히 사회주의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풀어나갈수 있는 가장 정확한 길을 밝혀주어야 한다.

황금만능의 자본주의사회와는 달리 사회주의사회는 사상의 힘에 의하여, 사회주의사상으로 무장한 인민대중의 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발전하는 사회이다.

사회주의건설의 정확한 길을 밝히는 문제가 그 운명과 관련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지만 맑스-레닌주의에서는 그것이 완벽하게 밝혀지지 못하였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인민대중의 역할에 기초하여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가기 위한 가장 옳바른 길을 독창적으로 밝혔다.

하여 조선인민은 주체사상이 밝힌 길, 주체의 궤도를 따라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전진시켜옴으로써 여러 나라들에서 수십년동안 존재하여온 사회주의가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자본주의가 복귀되는 대정치풍파속에서도 끄떡하지 않고 력사의 온갖 도전을 이겨내며 백승의 력사를 떨쳐올수 있었다.

주체사상의 기치밑에 조선인민은 강도 일제를 때려부시고 조국해방위업을 이룩하였으며 정권건설과 제반 민주개혁문제를 비롯하여 새 사회건설과 사회주의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인민의 지향과 나라의 실정에 맞게 자체의 힘으로 우리 식으로 풀어나가면서 사회주의의 독창적인 길을 개척하여왔다. 또한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사회주의건설에서 사상의식의 역할에 결정적의의를 부여하고 인민대중의 정신력을 총폭발시키기 위한 사상사업에 선차적인 힘을 넣어 사상의 위력으로 사회주의건설을 승리적으로 전진시켜왔다.

정녕 우리 식 사회주의는 가장 정확한 지도사상에 기초하여 인민자체의 힘으로 자그마한 우여곡절과 편향도 없이 빛나게 개척하여온 독특한 사회주의이며 뚜렷한 목표와 전망을 가지고 승리의 한길로 힘차게 전진하는 전도양양한 사회주의이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위대한 수령, 위대한 당의 령도따라 크나큰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주체사상의 기치, 사회주의기치를 높이 들고 나아가는 우리 인민의 전진을 가로막을 힘은 이 세상에 없다고 하시면서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우리의 사회주의위업은 필승불패이라는데 대하여 천명하시였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에 의하여 우리 식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가 완벽하게 해명됨으로써 사회주의를 가장 공고한 정치적지반을 가진 필승불패의 보루로, 그 어떤 반사회주의광풍속에서도 끄떡하지 않는 위력한 사회주의로 건설할수 있는 사상리론적담보가 튼튼히 마련되게 되였으며 인민들이 사회주의승리에 대한 필승의 신념을 더욱 굳게 가지고 사회주의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힘있게 투쟁하여나갈수 있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