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도서 선군의 어버이 김일성장군(3)중에서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군사선행의 원칙에서 인민군대를 강화하는데 선차적힘을 넣으시면서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과 사회주의건설을 적극 다그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에 인민군대를 적극 동원할데 대한 방침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인민군대를 전후복구건설에 동원하도록 하신것은 부족되는 로력문제를 풀기 위해서만이 아니였다. 그것은 인민군대의 높은 전투력에 의거하여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전반을 힘있게 밀고나가기 위해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쟁이 끝난지 3일째 되는 날인 주체42(1953)년 7월 30일 조선인민군 최고사령부 총참모부 국장들과 군종, 병종사령관들의 회의에서 인민군부대들이 조국의 방선을 튼튼히 지키면서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에 동원될데 대한 혁명적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그러므로 인민군부대들은 조국의 방선을 튼튼히 지키면서 인민경제복구건설에 동원되여야 합니다.

인민군대는 3년간의 조국해방전쟁에서 미제침략자들을 족치던 그 기세로 전후인민경제복구건설에서도 영웅적기개를 남김없이 발휘하여야 하겠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인민군부대들이 조국의 방선을 튼튼히 지키면서 전후복구건설에 동원되여 영웅적기개를 남김없이 발휘할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투단위를 약화시키지 않는 원칙에서 군인들이 일정한 기간 교대로 동원되여 복구건설을 전문적으로 담당수행할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그리고 전투정치훈련을 하거나 군사적임무를 수행하는 인민군군인들은 여가시간을 리용하여 공장, 기업소, 철도, 농촌복구와 도시건설 등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복구건설에 동원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제시하신 방침은 선군사상의 기치밑에 군사를 앞세우고 인민군대의 전투력을 높여 조국과 인민의 안전을 수호하면서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갈수 있게 한 혁명적인 방침이였다. 이 방침은 또한 3년간의 전쟁행정에서 사상의지적으로, 육체적으로 단련되고 준엄한 전쟁의 불길속에서 각종 군사시설물들의 건설경험과 기술기능을 체득한 인민군대의 전투력에 대한 전면적분석에 기초한 가장 과학적이며 현명한 방침이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전후복구건설을 위한 준비사업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

반년 내지 1년으로 하는 인민경제복구를 위한 준비단계의 과업은 파괴된 인민경제를 전반적으로 복구건설할수 있는 준비사업과 정리사업을 진행하는것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2(1953)년 8월초에는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으로 인민경제 여러 부문과 평양시를 비롯한 도시복구건설의 중요대상들을 인민군대에 맡겨주시고 같은 해 8월 중순에는 전후복구건설에 참가하는 군인들속에서 당정치사업을 잘할데 대한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하시여 전후복구건설사업에서 인민군군인들의 정치적열의와 창조적적극성을 높이 발양시키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수많은 인민군부대들을 강선제강소와 황해제철소, 흥남비료공장(당시)을 비롯한 중요공장, 기업소들과 철도운수, 농촌경리 등 인민경제 여러 부문들과 중요도시복구건설장에 파견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명령을 받들고 전후복구건설에 떨쳐나선 인민군부대들은 피로써 지킨 조국을 땀으로 건설하자는 구호를 높이 들고 재더미를 헤치면서 복구건설의 돌파구를 열어나갔다.

전후복구건설에서 인민군대가 앞장서나가기를 바라시는 위대한 수령님의 구상과 의도를 결사관철할 드높은 결의를 안고 인민군대에서는 군인들이 인민경제복구건설사업에 20일씩 의무적으로 참가하는 운동을 벌리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피로써 지킨 조국을 복구건설하는데 군인들이 동원되는것은 복구건설에 일떠선 우리 인민들의 투쟁을 고무추동하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하시면서 인민군대에서 높이 발휘되고있는 이 운동을 온 사회에 일반화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인민경제복구건설사업에 20일씩 참가하는 운동을 인민군대에서만 할것이 아니라 내무성에서도 하고 모든 국가기관들에서 다 하여야 한다고 그리고 이 운동을 평양시뿐아니라 원산, 함흥, 남포를 비롯한 지방도시들에서도 벌려야 한다고 가르치시였다.

그리하여 인민군군인들이 발휘한 영웅적투쟁기풍과 애국적로력동원운동은 전사회적으로 일반화되였으며 복구건설장마다에서는 인민군대의 전투적기백이 차넘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인민군대를 전후복구건설의 앞장에 내세워주시였을뿐아니라 복구건설의 마치소리 울리는 건설장들을 찾으시여 인민군군인들의 투쟁을 고무해주시였다.

주체42(1953)년 8월초 강선제강소를 찾으신 그날에도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지금 인민군군인들이 강선제강소의 복구건설을 지원하고있는데 이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인민군군인들은 어제날 전선에서 미제와 용감하게 싸워이긴 그 기세로 전후복구건설사업을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전후복구건설사업도 전투이다, 군인들은 전쟁시기 적과의 싸움에서 그러하였던것처럼 전후복구건설에서도 무비의 용맹을 떨쳐야 한다고 그들의 투쟁을 뜨겁게 격려해주시였다.

전후복구건설은 단순한 원상복구가 아니라 개건과 신설을 동반하고 자금과 자재, 로력과 기술 등 모든것이 부족한 조건에서 진행하는 사업인것만큼 이 과정에는 복잡하게 제기되는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바로 이러한 때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후복구건설을 진두에서 이끄시면서 제기되는 애로들을 선군의 원칙에서 하나하나 풀어주시였다.

5년이상 걸린다는 평양방직공장복구건설이 두달로 앞당겨 진행된것도 군인대중의 무궁무진한 힘을 적극 발양시키시여 전후복구건설을 현명하게 이끌어나가신 위대한 수령님의 선군혁명령도를 보여주는 수많은 이야기들중의 하나이다.

정전이 된지 며칠 안되여 평양방직공장을 찾으시고 공장을 복구건설하자면 5년은 걸려야 한다는 일군들에게 미제를 굴복시킨 그런 본때로 일하면 2개월동안이면 끝낼수 있다는 신심과 용기를 안겨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2(1953)년 8월 어느날 또다시 방직공장복구건설장에 나오시여 공장복구에서 걸린 문제가 무엇인가를 알아보시였다.

일군들은 당장 40만장의 벽돌이 요구된다고 말씀드렸다.

그때 방직공장복구건설에는 위대한 수령님께서 보내주신 수많은 군인들이 동원되여 복구사업이 통이 크게 벌어지고있었는데 벽돌이 미처 보장되지 못하여 건설이 빠른 속도로 진척되지 못하고있었다.

벽돌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일군들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안타까이 다녔지만 도저히 해결할수가 없었다. 그것은 아직 벽돌공장확장공사가 끝나지 않은 때였고 또 도처에서 벽돌을 요구하기때문이였다.

벽돌만 있으면 복구건설을 앞당겨 끝낼수 있었다.

《벽돌이라…》

이렇게 되뇌이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더 말씀이 없이 건설장을 둘러보시였다.

군인건설자들이 정리하고있는 마사진 건물이며 무너진 벽체들을 바라보시던 그이께서는 부대지휘관을 부르시여 몇마디 물음을 주고받으시였다.

《지금 건설에 동원되고있는 군인들이 몇명이나 되오?》

《옛, 2만명입니다.》

《군인 한명이 낡은 벽돌을 다섯장씩 모으면 몇장이 되겠소?》

《10만장입니다.》

《그래 열장씩 모으면 얼마나 되오?》

《옛, 20만…》 지휘관은 말끝을 맺지 못하였다.

세번째만에야 비로소 위대한 수령님께서 물으시는 의도를 깨달은 그는 자세를 바로하고 씩씩하게 대답하였다.

《최고사령관동지, 부족되는 벽돌은 매 군인이 낡은 벽돌을 20장이상 수집하여 자체로 해결하겠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이렇게 세마디의 질문으로 평양방직공장복구건설에 필요한 40만장의 벽돌을 인민군군인들이 순간에 해결하도록 이끌어주심으로써 이 공장은 수령님의 의도대로 두달동안에 성과적으로 복구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인민경제복구발전 3개년계획수행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

인민경제복구발전 3개년계획의 기본과업은 파괴된 인민경제를 복구발전시키며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 전쟁전 생산수준을 회복하는것이였다.

인민경제복구발전 3개년계획의 기본과업을 제시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3(1954)년 5월 고급군사학교(당시) 교직원, 학생들앞에서 하신 연설에서 인민군장병들을 3개년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투쟁에 적극 동원할데 대하여 가르치시고 공장, 기업소와 철도복구건설장을 비롯한 여러 건설장들을 찾으시여 복구건설에 동원된 인민군군인들을 적극 고무해주시면서 군인건설자들의 투쟁을 현명하게 이끄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중요공장, 기업소복구건설에서 인민군대의 핵심적역할을 높이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3(1954)년 6월말 흥남비료공장복구건설장을 찾으시여 인민경제복구건설에서 중공업부터 먼저 복구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그 방향과 선후차를 명확히 밝혀주시였으며 흥남비료공장복구건설에 동원된 군인들에게 복구건설에서 로력적위훈을 세울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전후 공장, 기업소복구건설에서 인민군군인들은 무한한 헌신성과 창조적적극성을 높이 발휘하여 황해제철소의 1호, 2호평로복구확장공사를 완공하고 강선제강소의 전기로들과 분괴압연직장, 조강설비들을 더욱 웅장하고 현대적으로 복구건설한것을 비롯하여 흥남비료공장과 승호리세멘트공장(당시) 등 수많은 공장, 기업소들의 복구, 신설확장공사를 앞당기는데 적극 기여하였다.

또한 철도복구건설에 동원된 군인건설자들은 대동강철교복구공사를 계획보다 40일이나 앞당겨 완공하여 주체43(1954)년 6월 중순부터 렬차운행을 보장한데 이어 함흥-고원간 선로복구공사와 사리원-하성간 철도복구공사 그리고 청천강과 대령강철교를 비롯한 많은 철교복구공사를 맡아 그 완공을 앞당겨 보장하였다. 특히 고산-평강사이 철길공사에 동원된 인민군군인들은 대중적영웅주의를 높이 발휘하여 주체43(1954)년 9월 개통식을 보장하고 위대한 수령님의 축하문을 받아안는 영광을 지니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기철도공사가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헤아리시고 전기철도건설사업소를 따로 내오도록 하시고 이 사업소에 양덕-천성사이의 전기철도복구공사를 맡겨주시면서 조선인민군 한개 구분대를 이 공사에 파견하여주시였다. 그리고 주체45(1956)년 5월 중순 몸소 현지에 나오시여 공사전반을 다그칠데 대하여 가르치시고 군인건설자들을 적극 고무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지교시를 높이 받들고 인민군군인들은 전쟁시기 원쑤를 족치던 그 기세로 공사를 빠른 속도로 다그쳐 완공하고 주체45(1956)년 5월말 양덕-천성사이의 전기철도를 개통함으로써 평양-원산간 철도수송의 긴장성을 풀고 나라의 전반적수송능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농촌경리의 복구건설에 동원된 군인건설자들은 강남과 승호, 룡성지구의 관개공사를 성과적으로 끝내고 금탄2단양수장과 영진양수장건설을 제때에 완공하였으며 청천강, 순화강제방공사를 비롯한 여러 제방공사를 앞당겨 끝냄으로써 평남관개공사를 성과적으로 보장하는데 기여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평양시를 비롯한 도시복구건설의 중요대상들과 수도복구건설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대동교복구건설공사를 인민군대에 맡겨주시고 도시복구건설에서 군인들이 모범이 되도록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3(1954)년 2월초 대동교복구건설문제를 토의하는 일군들의 협의회에서 그의 정치경제적의의에 대하여 밝히시고 대동교복구건설을 단 몇달동안에 끝내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 공사를 인민군대가 맡아할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그리고 인민군대는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맡겨진 임무를 끝까지 관철하고야마는 전투적기백과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 기술력량과 전쟁시기에 쌓은 다리복구경험이 있다고 하시면서 민족보위성의 한 일군을 대동교복구건설의 총책임자로 임명하시고 대동교를 원상대로 복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방도를 제시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그후 주체43(1954)년 3월과 5월 대동교복구건설장을 찾으시여 인민군군인들이 새로운 작업방법을 적극 받아들이고 대동교복구건설에서 많은 성과를 이룩한데 대하여 높이 치하하시고 건설에서 인민군대의 본때를 보이라고 힘있게 고무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크나큰 믿음과 현명한 령도밑에 인민군군인들은 무비의 애국적헌신성과 창조적지혜를 적극 발휘하여 모든 애로와 난관을 이겨내고 약 5개월만에 대동교복구건설을 완공하여 주체43(1954)년 6월 준공식을 보장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대동교준공과 관련하여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으로 공사에 참가하여 로력적위훈을 세운 인민군장병들을 축하해주시였다.

인민군군인들은 살림집건설과 공공건물건설을 비롯한 도시복구건설장마다에서 새로운 혁신적성과를 이룩하였다.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도시복구건설이 힘있게 추진된 결과 평양시에서만도 모란봉극장과 중앙전화국, 중앙방송국, 과학도서관을 비롯한 수십개 대상건설이 완공되였으며 주체43(1954)년 8월에는 중앙광장(오늘의 김일성광장)개통식에 이어 조국해방전쟁기념관(당시)이 개관되였다. 도시건설을 위한 인민군군인들의 투쟁은 신의주와 남포를 비롯한 전국각지에서도 힘있게 벌어져 살림집과 각급 학교들, 문화시설들이 복구건설되였으며 온 나라는 전쟁의 피해를 가시고 급속히 변모되여갔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께서는 사회주의기초건설의 5개년계획수행을 위한 중요대상건설을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힘있게 밀고나가시였다.

5개년계획의 기본과업은 생산관계의 사회주의적개조를 끝내고 사회주의공업화의 기초를 튼튼히 닦으며 인민들의 의식주문제를 기본적으로 해결하는것이였다.

새 전망계획기간에 건재공업부문앞에는 세멘트를 비롯한 건재생산을 건설에 앞세워 건재의 수요를 원만히 충족시킬데 대한 중요한 과업이 나섰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승호리와 천내리, 해주세멘트공장을 비롯한 중요건재공장들을 개건확장하도록 하시는 한편 새로운 설비로 장비된 세멘트공장을 신설할데 대하여 발기하시고 이 공장건설에 인민군대를 동원시키는 조치를 취하시였다. 이미 3개년계획수행시기 새로운 세멘트공장부지를 정해주시고 착공하도록 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6(1957)년 6월 이 세멘트공장건설장을 찾으시여 건설에 력량을 집중하여 준공기일을 1년 반 앞당길데 대하여 가르치시면서 건설력량문제로부터 군인건설자들의 후방보장문제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주시였다. 공장건설에 동원된 인민군군인들은 세멘트공장건설을 앞당기기 위한 혁신의 불길을 세차게 일으켜 1년이상 걸린다던 2개의 굴뚝을 56일동안에 훌륭히 일떠세웠으며 8만여명이 해야 할 중요대상공사들을 더 맡아 수행하면서 수많은 자재들을 수집리용하고 수십건의 창의고안을 받아들여 전반적공사기일을 앞당길수 있게 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7(1958)년 9월 또다시 공장건설장을 찾으시여 공장건설에 참가한 지도일군 및 로력혁신자협의회에서 우리 나라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세멘트공장건설에 헌신하고있는 인민군군인들과 건설자들에게 당중앙위원회의 이름으로 감사를 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공장건설에 동원된 인민군군인들의 식생활을 높이도록 하시고 기계설비의 조립을 비롯한 공장건설을 하루빨리 끝내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도 세워주시였다.

인민군대에 의거하여 세멘트공장건설이 빠른 속도로 추진된 결과 주체47(1958)년 11월 2기의 소성로에 첫 불을 지피고 시운전을 거친 다음 주체48(1959)년 2월 준공식이 거행되였다. 그리하여 사회주의기초건설을 완성하며 사회주의경제건설을 보다 전면적으로 벌려나갈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건재공업기지가 튼튼히 꾸려지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회주의공업화의 기초축성시기 로동당시대의 기념비적창조물인 비날론공장건설에서도 인민군군인들을 주공전선에 내세우시였다.

주체47(1958)년 10월 비날론공장건설을 다그칠데 대한 내각결정을 채택하고 공장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가기 위한 대책을 세워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8(1959)년 3월 비날론공장건설장을 찾으시여 공장건설을 위한 설비와 자재의 생산보장대책을 세워주시고 위력한 건설집단을 무어주시면서 공장건설에 인민군대를 파견하도록 하시였다. 그리하여 평남관개공사에 동원되였던 3 000여명의 제대군인들과 인민군대의 한 군부대군인들을 주력으로 하여 주체49(1960)년 6월부터 비날론공장건설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49(1960)년 8월 비날론공장건설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모든것을 비날론공장건설에로!》라는 구호를 제시하시고 비날론공장건설을 전국가적인 사업으로 조직전개하도록 당적, 국가적조치를 취하시는 한편 건설공사를 앞당기기 위한 투쟁에로 인민군군인들을 힘있게 불러일으키시였다. 이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건설에서 주공전선을 담당하고있는 인민군군인들의 건설투쟁현장을 일일이 돌아보시면서 인민군대는 못하는 일이 없다는 크나큰 믿음도 안겨주시고 군인들이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공장건설을 앞당겨 끝내도록 고무도 해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와 크나큰 믿음과 사랑속에서 인민군군인들은 《아버지, 어머니, 형님, 누나들에게 질좋고 아름다운 옷감을 풍족히 공급하기 위하여 비날론공장건설을 더욱 촉진하자!》는 구호를 들고 공사장마다에서 새로운 혁신을 일으켰다. 인민군군인들의 혁신적투쟁에 의하여 비날론공장건설은 기한전에 끝나게 되였으며 마침내 주체50(1961)년 5월 주체적인 화학공업기지의 하나인 비날론공장준공식이 성대히 진행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력사적인 공장준공식과 경축행사들에 참석하시여 인민군군인들을 비롯한 공장건설자들을 축하하시였으며 그들을 위하여 연회도 베풀어주시였다.

인민군대를 복구건설의 앞장에 세워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전후 우리 나라에는 인민군대와 관련된 이름으로 불리우는 공장, 기업소들을 비롯한 기념비적창조물들이 수많이 일떠섰다.

전쟁의 피해를 가시며 이 땅우에 펼쳐진 자랑찬 현실은 위대한 수령님의 선군혁명령도의 현명성을 힘있게 실증하였으며 미제를 쳐부신 영웅조선의 기개를 다시한번 온 세상에 떨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장군님의 선군혁명령도밑에 인민군대가 총대로 조국의 방선을 철벽으로 지키고 나라와 인민의 안전을 담보하면서 전후인민경제복구발전과 사회주의건설을 위한 투쟁에 적극 참가하여 세운 영웅적위훈은 우리 나라에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제도를 일떠세우고 우리 나라를 자립적민족경제토대를 가진 사회주의공업농업국가로 전변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