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도서 민족을 사랑하시는 김정일장군」중에서

 

 


 

 민족을 위한 길에 바치신 장군님의 숭고한 노고와 위대한 사랑은 우리 민족이 세상에서 사상성과 예술성이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른 문화정서생활을 누리도록 하여 주신 데서도 뚜렷이 엿볼 수 있다.

민족의 발전정도는 그가 창조하고 향유하는 문학예술작품의 발전정도와 수준에서 나타나며 인간의 자주적 지향과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학예술을 지닌 민족은 행복하고 긍지높은 민족으로 된다.

민족이 지니게 되는 문학예술작품의 발전수준과 문화정서적 수요의 충족정도는 민족이 어떤 지도자를 모시는가 하는 것과 관련되게 된다.

올바른 정치철학과 문학예술발전을 위한 과학적인 방법론과 높은 실력을 지닌 지도자를 모신 민족은 자기의 문화와 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킬 수 있고 참답고 아름다운 문화정서적 수요를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민족은 참다운 문화정서생활의 향유자로 될 수 없다.

오늘 공화국은 세계의 문학예술발전의 최정상에 서있으며 세상에서 가장 값높고 아름다운 문화정서생활을 마음껏 누리고 있다.

일찍이 지난 세기 70년대에 인류문화의 대전성기를 열어놓은 공화국은 오늘도 예술의 왕국으로 세상에 이름 떨치고 있다.

이것은 전적으로 우리 민족문화발전의 진로를 밝히시고 우리 민족의 참다운 문학과 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바치신 경애하는 장군님의 숭고한 노고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주체사상에 기초하시어 문학, 영화, 음악, 무용, 미술, 곡예에 이르기까지 문학예술의 모든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고 문학예술의 발전을 위하여 온갖 노고를 다 바치시었다.

무엇보다도 장군님께서는 문학은 인간학이라고 하시면서 문학은 마땅히 인간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여야 한다고 가르치시었다. 그리하여 문학의 본성과 사명이 명백히 밝혀지게 되었으며 문학이 자기의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인간의 숭고한 모습을 형상하는 데로 지향되게 되었다. 이것은 문학과 예술이 인간의 자주적인 요구와 지향에 맞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길을 밝혀준 커다란 역사적 공적으로 된다.

이에 기초하여 장군님께서는 문학예술의 모든 분야에서 주체사상의 요구가 구현되고 예술형상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이 살아나도록 현명하게 이끄시었다.

피바다식혁명가극의 창조만 놓고 보아도 그것은 우리 민족의 자랑을 세계만방에 떨치게 한 역사적인 사변의 하나이다. 고질적으로 굳어진 유럽의 아리아식가극이 아니라 현대적 미감에 맞게 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에 맞는 피바다식혁명가극의 창조는 가극의 주제사상을 누구나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절가화하였으며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하여 방창을 도입한 것으로 하여 온 세계를 들었다 놓았다.

이리하여 가극예술에서 유럽중심주의가 타파되고 새로운 가극의 역사가 펼쳐지게 되었다. 지난 세기 70년대에 있은 조선의 가극원정대의 유럽과 세계에 대한 공연은 그것을 빛나게 증시하였다.

장군님께서는 미술도 조선화를 기본으로 하여 발전시키도록 하시어 오늘 조선화가 세계적 정상에서 그 아름다움을 떨치고 있다.

음악예술분야에서도 우리 민족은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그 가운데서도 배합관현악의 창조는 세계 음악계를 놀라게 한 사변이었다.

장군님께서는 음악에서도 주체성과 민족성을 살리도록 하시고 관현악도 우리 인민, 우리 민족이 사랑하는 노래를 편곡하여 형상할 데 대한 문제, 관현악을 순수 양악기를 가지고 하지 말고 민족악기를 배합하여 특색있게 편성할 데 대한 가르치심을 주시었다.

그리하여 「아리랑」, 「양산도」, 「그네뛰는 처녀」와 같은 민요주제의 관현악이 탄생하여 인민들과 겨레들을 기쁘게 하였다. 특히 관현악 「청산벌에 풍년이 왔네」는 배합관현악의 극치를 보여준 것으로써 독특한 선률과 음색으로 하여 우리 동포들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전문가들과 인민들의 매혹을 불러일으켰다. 평양의 국립교향악단이 서울에 가서 연주하였을 때 이남사람들은 배합관현악의 매혹적인 선율과 음색에 감탄하여 적중한 표현을 찾지 못하였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 노래와 무용도 민족적인 선율과 장단, 춤가락을 기본으로 하여 발전시킬 데 대한 현명한 가르치심을 주심으로써 오늘 음악무용분야에서도 놀라운 전변이 이룩되었다.

조선의 음악무용이 당당히 세계정상에 서있다는 것은 세계가 다 공인하는 엄연한 현실이다.

온 겨레와 세계의 부러움 속에 공연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아리랑」은 공화국의 문화예술의 황홀함을 집대성한 것으로써 세인들의 한결같은 경탄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그것으로 하여 우리 민족의 긍지와 자랑은 최상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문학예술을 세계의 최정상에 올려 세워주신 경애하는 장군님의 그 숭고한 업적과 정력적인 영도에서 민족을 그토록 내세워주시려는 그분의 뜨거운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