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68(1979)년 10월 창광거리건설이 시작되었을 때었다.

거리형성안으로부터 살림집형태와 층수까지 다 구체적으로 밝혀주신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일꾼들에게 주택의 방수를 늘일데 대하여 가르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우리 인민은 예로부터 노인들을 존대하고 부모들을 극진히 섬겨온 아름다운 풍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풍을 살려 새로 건설하는 살림집에는 노인들 방을 따로 예견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분께서는 또한 노인방만이 아니라 세대주방, 아이들 방도 예견하고 그 모든 방들을 넓고 시원하면서도 특색있게 잘 꾸릴데 대하여 강조하시면서 다심한 어버이심정으로 말씀을 이으시었다.

모든 살림방의 온돌을 온수난방으로 하되 아래목에는 관을 촘촘히 놓고 웃목으로 올라가면서 점차 성글게 놓아야 하겠습니다.

그래야 뜨뜻한데를 좋아하는 할머니나 애기어머니들은 아랫목에서 자게 할 수 있고 시원한데를 좋아하는 사람은 웃목에서 자게 하는 등 모두가 자기의 요구에 맞게 잠자리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살림집들에 놓을 가구와 부엌세간살이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가르치심을 주시었다.

새로 건설되는 살림집에는 텔레비전수상기와 냉동기 등 없는 것이 없이 다 갖추어줄 뿐아니라 모든 비품을 최상의 수준에서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침대와 밥상, 책상 같은 것은 대대로 내려가면서 쓸 수 있게 잘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가정에는 어떤 가구들이 필요하며 책상, 밥상들은 어떤 것을 놓아야 하는가를 현상모집도 하여 이번에는 모든 가구를 멋들어지게 해놓아야 하겠습니다.

그후 살림방 비품배치도안을 보아주신 그분께서는 살림방에 앉은책상이 예견되어있지 않은 것을 포착하시고 아이들이 앉아서 공부할 수 있게 낮은 책상도 꼭 놓아주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본인침실은 양식으로 꾸려야 합니다.

쌍침대에 상두대를 붙여놓고 원탁에 의자 2개는 붙여 주어야 합니다.

책상에 의자를 놓고 책장을 놓아주어야 합니다.

다른 침실은 좌식생활을 하는 것으로 꾸려야 합니다.

옷장, 이불장을 두고 낮은 책상을 배치하며 책장을 예견하여야 합니다.

낮은 책상이랑 왜 없애겠다고 합니까.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겠는데 놓아주어야 합니다.

낮은 식탁이 있어야 합니다.

구라파사람들이 와도 우리 식대로 앉아서 식사시켜 보내야 합니다.

현관에는 신장과 옷걸개가 있어야 합니다.

그분께서는 언제나 모든 것을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구체적으로 가르치시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