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4일 노동신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5차회의 진행

 

우리 당과 인민의 최고령도자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로동당 제1비서로 높이 모신 끝없는 감격과 환희가 온 나라에 차넘치는 속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5차회의가 4월 13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였다.

회의에는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이 참가하였다.

당, 무력, 정권기관, 사회단체, 성, 중앙기관, 과학, 교육, 문학예술, 보건, 출판보도부문 일군들이 회의에 방청으로 참가하였다.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우리 당과 인민의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주석단에 참석하시였다.

김영남동지, 최영림동지, 최룡해동지, 리영호동지, 김경희동지, 김정각동지, 장성택동지, 박도춘동지, 김영춘동지, 김국태동지, 양형섭동지, 강석주동지, 리용무동지, 현철해동지, 김원홍동지, 리명수동지, 오극렬동지, 김양건동지, 김영일동지, 태종수동지, 김평해동지, 문경덕동지, 곽범기동지, 김창섭동지, 로두철동지, 리병삼동지, 조연준동지, 변영립동지와 김영대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원회 위원장, 류미영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법제위원회 위원들이 주석단에 자리를 잡았다.

최고인민회의 의장과 부의장들이 의장석에 앉았다.

전체 참가자들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를 가장 경건한 마음으로 추모하여 묵상하였다.

최태복의장이 개회사를 하였다.

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5차회의 의안을 결정하였다.

1.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을 수정보충함에 대하여

2.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수위에 높이 추대할데 대하여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의 주체100(2011)년 사업정형과 주체101(2012)년 과업에 대하여

4.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100(2011)년 국가예산집행의 결산과 주체101(2012)년 국가예산에 대하여

5. 조직문제

회의에서는 첫째의정이 토의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을 수정보충하는것과 관련한 보고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양형섭대의원이 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수정보충안을 승인함에 대하여》가 대의원전원찬성으로 채택되였다.

회의에서는 둘째의정이 토의되였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김영남대의원이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수위에 추대하는 연설을 하였다.

그는 전당, 전군, 전민의 총의를 반영하여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위업을 받드시여 당과 군대, 국가의 모든 중하를 한몸에 안으시고 혁명과 건설을 현명하게 령도하고 계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높이 추대할데 대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제의를 최고인민회의에 정중히 제기하였다.

김정은동지를 공화국의 최고수위에 높이 모시려는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장병들, 인민의 절절한 념원과 한결같은 의사가 반영된 제의는 전체 대의원들과 참가자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찬동을 받았다.

회의는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높이 추대되시였음을 엄숙히 선언하였다.

전체 참가자들은 위대한 수령님과 어버이장군님의 혁명사상과 위업을 한치의 드팀도 없이 빛나게 계승해나가시는 또 한분의 백두산천출위인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우러러 폭풍같은 《만세!》의 환호를 터쳐올렸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공화국의 최고수위에 높이 모심으로써 백두에서 개척된 선군혁명위업, 주체혁명위업을 빛나게 완성해나갈수 있는 확고한 담보가 마련되게 되였다.

회의에서는 셋째 의정에 대한 보고를 내각총리 최영림대의원이 하였다.

넷째 의정에 대한 보고를 재정상 최광진대의원이 하였다.

셋째 의정과 넷째 의정에 대하여 곽범기대의원, 김창룡대의원, 리용대의원, 최종건대의원, 고명희대의원, 황영삼대의원, 송윤희대의원, 김형덕대의원, 김성히대의원, 포희성대의원, 량장균대의원, 김광주대의원, 여만현대의원, 김영송대의원이 서면토론을 제기하였다.

토론자들은 위대한 김정일동지를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원히 모시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공화국의 최고수위에 높이 추대한것은 우리 군대와 인민의 커다란 기쁨이고 영광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들은 지난해에 2012년의 자랑찬 승리를 안아오기 위하여 어버이장군님께서 초인간적인 정력으로 강성대국건설대전을 진두에서 이끌어오신데 대하여 지적하였다.

생애의 마지막순간까지 온 나라 방방곡곡을 종횡무진하시며 초강도강행군길을 이어오신 어버이장군님의 불면불휴의 정력적인 령도에 의하여 주체100년사가 빛나게 결속되고 공화국정권이 더욱 강화되였다고 그들은 강조하였다.

그들은 지난해 내각의 사업정형과 국가예산집행이 정확히 총화결산되였으며 강성국가건설을 다그치기 위한 내각의 과업이 명백히 제기되고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발양시킬수 있도록 국가예산이 옳게 편성되였다고 하면서 이에 전적인 지지와 찬동을 표시하였다.

토론자들은 미제와 남조선괴뢰역적패당의 반공화국고립압살책동을 짓부시고 나라의 정치군사적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며 김일성민족의 새로운 100년대가 시작되는 올해를 자랑찬 승리의 해로 빛내여나갈 결의를 표명하였다.

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결정《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사업보고와 주체100(2011)년 국가예산집행의 결산을 승인함에 대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101(2012)년 국가예산에 대하여》가 대의원전원찬성으로 채택되였다.

회의에서는 다섯째 의정인 조직문제가 토의되였다.

조선로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제의에 의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으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최룡해대의원, 국가안전보위부장 김원홍대의원, 인민보안부장 리명수대의원을 보선하였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김영남대의원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1차회의와 제5차회의에서 추대, 선거된 국방위원회 성원들을 발표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

    김정일동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김정은동지

부위원장

      김영춘대의원, 리용무대의원, 장성택대의원, 오극렬대의원

위원

      박도춘대의원, 김정각대의원, 주규창대의원, 백세봉대의원, 최룡해대의원, 김원홍대의원, 리명수대의원

태형철대의원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서기장으로 보선하였다.

리승호대의원, 리철만대의원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부총리로, 김인식동지를 내각부총리 겸 수도건설위원장으로 임명하였다.

조선로동당 황해북도위원회 책임비서 박태덕대의원, 인민경제대학 총장 전경남대의원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제위원회 위원으로 보선하였다.

최태복의장이 페회사를 하였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령도따라 주체혁명위업수행의 력사적전환기가 펼쳐지고있는 환경속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5차회의는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유훈을 받들어 우리의 국가사회제도를 공고발전시키며 새로운 주체100년대의 진군길에 떨쳐나선 우리 군대와 인민의 투쟁을 힘있게 고무추동하는 중요한 계기로 될것이다.

본사정치보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