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해내외의 온 겨레는 자주통일에 대한 커다란 희망을 안겨준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발표 4돌을 맞이하고 있다.

나라의 평화와 통일, 공동번영을 위한 실천적방도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고 있는 역사적인 10. 4선언은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국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과정에 마련된 또 하나의 민족공동의 전취물이다.

그러나 오늘 10. 4선언 이행의 앞길에는 엄중한 장애가 가로놓여있으며 남북사이의 불신과 대결은 계속되고 있다.

지금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뜨겁게 손을 잡고 통일의 대통로를 넓혀 나가던 6. 15시대를 돌이켜보며 이를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려는 드높은 각오와 의지에 넘쳐있다.

6. 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는 민족의 화합과 평화, 통일을 바라는 겨레의 강렬한 의사와 염원을 모아 다음과 같이 천명한다.

남북공동선언들을 존중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남북공동선언들의 채택과 이행으로 북과 남은 불신과 대결의 불미스러운 과거를 밀어내고 서로 화해하고 협력하면서 통일을 지향해 나가는 역사의 새 시대를 열어놓았다.

반세기이상 끊어졌던 민족의 혈맥과 지맥이 이어지고 남북사이의 다방면적인 내왕과 접촉, 회합이 활발히 진행되어 백두로부터 한나에 이르는 온 삼천리강토가 통일의 환희로 들끓었다.

남북공동선언들이 가져온 거대한 현실과 민족사적 의의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남북공동선언들의 이행을 위한 모든 활동들을 재개하고 적극 장려하며 그것이 전민족적 운동으로 되게 만들어야 한다.

남북사이에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남북공동선언들을 기준으로 재어보고 온 겨레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풀어 나가야 한다.

남북공동선언들을 부정하거나 그 이행을 가로막으려는데 대해 철저히 배격해 나가야 한다.

동족사이의 적대와 대결을 끝장내야 한다.

남북사이의 사상과 제도의 차이가 결코 불화와 적대의 근원으로 될 수 없다.

사상과 제도가 달라도 북과 남은 하나의 민족으로서 얼마든지 화합하고 통일할 수 있다는 것이 선언들의 이행과정에 실증된 역사적 현실이다.

6. 15공동선언의 정신에 따라 북과 남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사상과 제도를 인정하고 용인하는 기초위에서 통일을 지향해 나가야 한다.

동족사이에 반목과 불신을 조장하고 상대방을 자극하는 온갖 행위들을 배격해야 한다.

남북사이의 군사적 긴장을 격화시키는 모든 군사연습과 무력증강을 저지시키고 이 땅위에 공고하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당면하여 남북 사이의 무력충돌의 불씨를 안고 있는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 벌여 나가야 한다.

6. 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를 비롯한 남과 북 각계각층의 자유로운 통일논의와 활동을 보장하여야 한다.

오늘날 6. 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의 활동은 가로막히고 공동선언발표 이후 해마다 진행되어온 민족공동의 통일행사들이 4년째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6. 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의 활동을 저해하는 것은 평화와 통일에 대한 부정이며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위한 대세의 흐름에 역행하는 행위이다.

6. 15공동선언실천 민족공동위원회와 각계각층 단체들을 비롯한 모든 민간단체들의 접촉과 교류, 협력을 재개하고 더욱 활성화하여야 한다.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가로막는 모든 제도적 장애들을 제거하고 남, 북, 해외 각계각층 단체들 사이의 통일논의와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 전개해 나가야 한다.

남북공동선언의 기치밑에 해내외 각계각층의 단합을 추동해 나가야 한다.

이것은 나라의 평화를 수호하고 6. 15시대를 계속 전진시켜 나가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며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온 겨레의 한결같은 의지이다.

민족적 대의를 앞에 놓고 계급과 계층, 당파와 소속, 주의주장의 차이를 뒤로 미루고 보조를 같이하며 함께 손잡고 나가야 한다.

분열을 배격하고 연대와 단합을 강화하며 평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모든 세력의 강력한 단결을 통해 희망의 새 년대기를 기록해 나가야 한다.

민족의 대단합은 곧 평화이며 조국통일이다.

해내외 온 겨레의 화합과 단합으로 반목과 대결을 끝장내고 평화와 자주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 나가자!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을 이행하여 평화롭고 번영하는 통일조국을 건설해 나가자!

6. 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6. 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6. 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2011년 10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