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한평생은 조국통일과 민족대단합을 위한 길에 바치신 불멸의 자국으로  찬란히 수놓아져있다.

그 자국속에는  조국통일 민주주의전선을 결성하시고 민족대단결위업을 이끌어오신  빛나는 공적도 아로새겨져 있다.

1946년 7월 22일,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발기와 지도밑에 북조선민주주의민족통일전선(민전) 으로 발족한 조직은 그후 미제와 그 앞잡이들이 이남에서 망국적인 단독정부를 조작하고 나라의 분열을 영구화하려고 책동하는 엄중한 정세에 대처하여 남과 북의 모든 애국역량의 단합과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거족적 투쟁을 벌여 나가는 과정에 전 민족의 총의에 의하여 남과 북, 해외의 70여개 정당,사회단체들을 망라한 조국통일 민주주의전선으로 강화발전되었다.

조국통일 민주주의전선의 결성은  민족의 단결된 위력의 뚜렷한 시위로서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민중의 투쟁에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역사적 사변이었으며 위대한 주석님의 민족대단결사상의 빛나는 승리였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결성이후 조국통일 민주주의전선사업을 몸소 지도해주시면서 민족의 대단결을 이룩하시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시었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민족의 대단결을 민족의 생사운명과 관련되는 가장 심각하고 절박한 문제로 제기하시고 조국통일의 기치밑에 민족의 대단결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영도하시었다.

역사적인 4월 남북연석회의를 소집하시고 조국통일과 민족대단합의 경륜을 펼치신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전후 민족분열의 연륜이 덧쌓이고 내외분열주의자들의 「두개 조선」조작책동이 극심한 정세하에서 온 겨레가 조국통일과 민족대단결을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 나서도록 정력적으로 이끌어주시었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1970년대초에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의 조국통일3대원칙을 제시하시여 민족공동의 통일강령을 마련해주시었으며 1980년대에 들어와 남과 북이 서로 상대방의 사상과 제도를 인정하고 용납하는 기초위에서 나라의 통일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공명정대하고 합리적인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을 제시해 주시었다.  정녕 위대한 주석님께서 내놓으신 민족대단결사상과 주석님께서 이룩하신 민족대단결의 고귀한 경험과 업적은 우리 조국과 민족의 만년재보이며 조국통일을 위한 튼튼한 밑천이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또한 1993년 4월에 민족대단결의 목표와 이념적 기초, 단결의 원칙과 방도가 전면적으로 명시된 『조국통일을 위한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을 발표하시여 조국통일운동이 전민족적 투쟁으로 활력있게 전진해 나가도록 하시었다.

 위대한 주석님께서 백두밀림의 항일전장에서 창조하신 민족단합의 사상과 업적, 풍부한 경험과 전통을 고수하고 드팀없이 계승하여 민족대단결의 힘으로 조국을 통일하시려는 것은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확고한 결심이며 의지이다.

  경애하는 장군님의 이 결심과 의지는 불후의 고전적 노작『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조국통일유훈을 철저히 관철하자』, 『온 민족이 대단결하여 조국의 자주적평화통일을 이룩하자』에 뜨겁게 빛발치고 있다.

 경애하는 장군님의 애국애족의 대용단과 드팀없는 민족대단결사상과 의지에 받들려 두차례의 평양수뇌상봉이 마련되고 6. 15 공동선언과 10. 4 선언이 채택발표되었으며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밑에 힘차게 전진하는 6. 15자주통일시대가 펼쳐지게 되였다.

민족의 대단결은 곧 조국통일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지니신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민족적 양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누구든지 따뜻이 품에 안아 조국의 통일과 부강번영의 한길에 내세워주고 이끌어주고 계신다.

조국통일위업의 길은 아직 험난하다.

그러나 탁월한 사상과 비범한 영도로 온 겨레를 민족대단결의 기치아래 하나로 굳게 묶어 세우시는 절세의 위인이신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을 높이 모시고 있기에 우리 민족의 통일위업은 머지않아 반드시 이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