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은 민족의 태양이신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불후의 고전적 노작 『우리 나라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더욱 높이 발양시키자』를 발표하신 때로부터 21돌이 되는 날이다.

이 날을 맞는 경향의 각계 민중은 천재적인 사상이론적 예지로 자주통일의 앞길을 환히 밝혀주시고 불면불휴의 영도로 조국통일의 튼튼한 토대를 마련해주신 어버이주석님에 대한 다함없는 경모의 정에 넘쳐 있다.

지금으로부터 21년전인 1990년 5월 24일,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최고인민회의 제9기 제1차회의에서 역사적인 시정연설을 하시면서 자주적 평화통일의 장애요인들을 제거하고 통일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5개조항의 조국통일방침을 제시하시었다.

한반도에서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조국통일을 위한 평화적 환경을 마련할데 대한 문제, 분열의 장벽을 허물고 남과 북의 자유내왕과 전면개방을 실현할 데 대한 문제, 남과 북이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에 유리한 국제적 환경을 마련하는 원칙에서 대외관계를 발전시킬 데 대한 문제, 조국통일을 위한 대화를 발전시킬 데 대한 문제, 조국통일을 위한 전 민족적인 통일전선을 형성할 데 대한 문제로 된 조국통일 5개방침은 당시 전민족적 대화의 마당을 마련하고 조국통일 범민족연합을 결성하기 위한 남과 북, 해외동포들의 투쟁을 적극 고무 추동해 주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제시하신 조국통일노선과 방침들을 실현하여 우리 세대에 반드시 조국을 통일할 확고한 의지를 지니신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두 차례의 평양상봉을 마련하시고 조국통일의 이정표인 역사적인 6.15 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4선언을 탄생시키시어 우리민족끼리 자주통일시대를 열어놓으시었다.

공동선언들에는 남북간의 긴장상태와 군사적 대치상태를 해소하고 민족적 화해와 협력을 발전시킬 데 대한 문제, 민족적 대단결을 이룩할 데 대한 문제, 조국통일에 유리한 대외적 환경을 마련하는 문제 등이 실천적 방도와 결부하여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다.

공동선언에 담겨진 우리 민족끼리 이념과 조항들은 해 내외 각계각층 동포들을 끝없이 격동시키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새 장을 펼치었다.

외세가 아니라 동족이 제일이라는 민족중시의 관념, 외세를 배격하고 동족과 힘을 합쳐 나가려는 민족공조의 열의가 우리 민중의 가슴속에 불타 올랐다.

6. 15와 8. 15를 비롯한 여러 계기들에 민족공동의 통일행사들과 계급별, 계층별 연대모임들이 끊임없이 벌어짐으로써 민족의 화해와 단합이 촉진되고 통일애국운동의 거족적 성격이 강화되었다. 사상과 이념, 정견과 신앙이 다른 남과 북의 각계 인사들과 단체들의 연대연합운동이 활발해지는 속에 전 민족적 통일운동기구인 6. 15 민족공동위원회가 결성되고 그를 중심으로 조국통일운동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새 세기 조국통일의 근본이념으로 되고 있는 우리 민족끼리는 남북관계에도 커다란 작용을 하였다.

남북장관급회담 등 여러 갈래의 당국간 대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것을 비롯하여 남과 북은 대화와 접촉을 통하여 6. 15 공동선언을 이행하고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공동의 방도들을 진지하게 협의, 모색하였다.

오늘 우리 민족의 조국통일운동은 공동선언들을 부정하며 대결전쟁소동에 미쳐 날뛰는 반통일세력의 엄중한 도전에 부딪치고 있다.

지금 미국은 보수집권세력을 사촉하여 이 땅에 대한 정치군사적 지배체제를 강화하면서 광란적인 반북대결전쟁소동으로 남북관계를 완전히 파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엄중히 위협하고 있다.

집권하여 6. 15공동선언에 전면배치되는 「비핵, 개방, 3 000」을 「대북정책」으로 들고 나와 남북관계발전에 차단봉을 드리운 현 이명박 보수패당은 외세와의 「공조」를 추구하면서 남북관계를 체계적으로 파탄시키고 통일운동을 거세말살하여 왔다.

지금 역적패당은 모략적인 함선침몰사건과 연평도사건을 구실로 남북관계를 완전히 풍지박산낸 데 이어『사과』 니, 『급변사태』니 뭐니 하며 군사적 도발과 반북핵소동에 열을 올림으로써 한반도정세를 언제 핵전쟁이 터질지 모를 일촉즉발의 위기에로 몰아가고 있다.

오늘 우리 민족앞에는 남북공동선언의 기치밑에 굳게 단합하여 반통일세력의 악랄한 도전을 짓부수고 6. 15통일시대의 전진을 계속 추동해 나가야 할 무겁고도 영예로운 과업이 나서고 있다.

6. 15 공동선언과 10. 4선언은 조국통일의 변함없는 기치이다.

남북공동선언들의 핵인 우리 민족끼리는 남북관계와 통일문제해결의 근본이념인 동시에 조국통일 5개방침을 실현하기 위한 진로를 밝혀주고 있다.

변혁운동가들과 각계 애국민중은 내외분열주의세력의 온갖 반통일궤변으로부터 우리 민족끼리이념을 철저히 고수하며 그 정신으로 자주통일을 이룩하려는 애국의 열정과 기상이 경향각지에 차넘치게 해야 한다. 또한 우리 민족끼리 이념에 기초하여 민족공조의 시대적흐름을 더욱 추동하며 조국통일운동을 자주와 단합에 기초한 전민중적 애국운동으로 확고히 지향시켜야 한다.

이와 함께 6.15시대의 전진을 가로막아 나서는 외세와 보수패당을 반대하는 투쟁을 더욱 세차게 지펴 올려야 한다.

그리하여 삼천리강토위에 기어이 주석님의 필생의 염원인 통일조국을 안아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