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사]

지금 온 겨레는 경색된 남북관계가 하루빨리 해소되기를 바라면서 민족분열의 동토대에 화해와 단합, 협력의 화창한 봄기운을 안겨주며 단일민족의 위상을 만방에 시위해가던 지난 6.15자주통일 시대를 감회깊이 돌이켜보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6.15공동선언이 마련되게 됨으로써 남과 북은 대결과 불신의 어두운 장막을 밀어내고 정치와 경제, 문화와 군사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를 실현하게 되었으며 각계민중의 끊임없는 왕래와 접촉을 확대하여 우리 민족의 조국통일 의지를 내외에 힘있게 과시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은 6.15공동선언이야 말로 자주통일의 대강이며 이를 철저히 고수 이행해나갈 때 조국통일은 반드시 이룩된다는 것을 뚜렷이 실증해주고 있다.

6.15공동선언은 지난 시기에도 그러하였지만 앞으로도 우리 민족이 남북관계발전과 조국통일의 길에서 변함없이 들고 나가야할 자주통일의 이정표이다.

6.15공동선언은 조국통일을 자주적으로 이룩할 것을 밝힌 민족자주의 기치이다.

우리 민족의 분열은 민족내부 모순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외세에 의하여 산생된 문제이다.

외세가 강요한 분열로 하여 곡절 많은 운명의 길을 걸어온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민족의 운명이 걸린 조국통일을 실현하는 길은 자주의 원칙을 고수하는데 있다.

6.15공동선언은 우리 민족끼리 자기의 운명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올바른 길을 밝혀준 것으로서 실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

공동선언은 조국통일위업 수행에서 민족자주의 원칙을 민족 주체의 힘으로 구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도를 제시해주고 있다.

6.15공동선언에 담겨진 우리 민족끼리 이념은 6.15공동선언의 핵으로서 여기에는 조국통일을 우리 민족자체의 힘으로 이룩하려는 강한 민족자결의 사상이 맥박치고 있다.

나라와 민족의 생명인 자주성이 외세에 의하여 무참히 유린당하여 왔던 지난세기 흘러온 역사가 보여주듯이 우리 민족내부에 외세를 끌어들이면 제대로 될 일도 안되고 복잡성만 조성된다.

민족적 자주권을 되찾는 일은 어떤 경우에도 우리 민족끼리 하여야 하며 우리 민족의 의사와 이익에 걸 맞게 자주적으로 개척해나가야 한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당연한 권리이며 마땅한 의무이다.

외세에 굴종하고 외세에 의존해서는 민족내부문제인 조국통일문제를 언제가도 해결할 수 없으며 오직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에 따라 민족의 의사와 이익을 앞세우고 여기에 모든 것을 복종시키고 지향시켜야 실현될 수 있다.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인 우리 민족끼리는 곧 민족대단결을 뜻한다.

우리 민족의 화해와 단합, 협력과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은 그것을 가로막는 반통일세력과의 첨예한 대결을 동반한다.

우리 민족의 자주통일위업을 담당수행할 민족 구성원들의 단결을 보장하고 그 위력이 강화될 때만이 통일운동을 민족의 의사와 이익에 걸 맞게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다.

조국통일운동을 승리의 한길로 떠밀어주는 힘은 다름아닌 민족의 대단결이며 우리 민족의 대단결은 자주통일위업 실현의 결정적 담보이다.

6.15공동선언은 조국통일의 직접적 담당자인 우리 민족끼리 대단결을 이룩하고 민족단합의 힘으로 분열주의세력의 반통일책동을 짓부수고 나라의 통일과 민족공동의 번영을 이룩해나가도록 고무추동하고 있다.

우리 민족끼리 이념에는 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뛰어넘어 한 핏줄을 나눈 동족끼리 단결하려는 온 겨레의 지향과 염원이 반영되어 있다.

반 만년의 유구한 세월 하나의 강토에서 한 핏줄을 이으며 하나의 언어를 가지고 하나의 문화전통을 창조하여 온 우리 민족이 민족성과 애국애족의 정신에 의거한다면 능히 단결을 이룩할 수 있다.

그러한 애국애족의 정신에 기반한 단결의 기치가 바로 우리 민족끼리 이념인 것이다.

우리 민족이 우리 민족끼리 이념을 계속 높이 들고 나갈 때 민족의 화해와 단합이 실현되고 조국통일운동은 안팎의 반통일세력의 그 어떤 도전도 물리치며 승리적으로 전진하게 될 것이다.

현 시기 6.15공동선언에 대한 태도는 애국과 매국, 통일과 분열을 가르는 시금석으로 된다.

각계 애국민중은 실천을 통하여 그 정당성이 뚜렷이 실증된 6.15공동선언의 기치따라 화해와 협력의 새 국면을 열어나가기 위한 투쟁에 총 매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