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오늘 우리 민중은 백두의 선군영장을 모시어 민족의 존엄과 영예가 높이 과시되고 조국통일의 앞길에 밝은 전망이 열리고 있는 때에 역사적인 10. 4선언발표 2돌을 맞이하고 있다.

2년전 10월 내외의 커다란 관심과 기대 속에 역사적인 남북수뇌상봉이 마련되고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이 채택된 것은 6. 15공동선언의 기치 밑에 조국통일위업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전진시켜 가는 데서 획기적 전기를 마련한 특기할 사변이었다.

10. 4선언에는 남과 북이 6. 15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해 나갈 데 대한 문제, 남북관계를 호상존중과 신뢰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시킬 데 대한 문제, 긴장완화와 항구적인 평화보장을 위한 문제,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의 번영을 위한 문제를 비롯하여 남북관계를 확대 발전시켜 가는데서 나서는 제반 문제들이 포괄적으로 밝혀져 있다.

10. 4선언이야말로 조국통일위업 수행의 길에서 우리 민족이 이룩한 또 하나의 귀중한 성과물이며 겨레의 뜨거운 통일열기와 의지를 다시금 내외에 과시한 민족의 경사였다.

조국통일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특출한 정치실력, 넓은 도량과 뜨거운 동포애를 지니신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6.15공동선언 발표 후 변화된 정세와 남북관계발전의 요구를 명철하게 헤아리시고 역사적인 남북수뇌상봉을 또다시 마련하시어 온 겨레에게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이정표를 안겨주시었다.

6.15시대의 지나온 나날들을 통해 우리 민중은 경애하는 장군님의 천출위인상을 더욱 가슴 뜨겁게 절감하였으며 장군님을 조국통일의 구성으로 높이 모시고 따를 때 조국통일위업은 반드시 이룩된다는 철리를 폐부에 깊이 새기었다.

역사적인 공동선언들을 실천하는 것은 현시기 우리 민족주체의 힘으로 나라의 자주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우리 민족끼리」를 핵으로 하는 6. 15공동선언은 새 세기 자주통일의 이정표이며 10. 4선언은 6. 15공동선언을 전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실천강령이다.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을 떠나서 남북관계개선과 조국의 자주적통일에 대하여 생각할 수 없다. 세월이 흐르고 정세가 변하여도 변함없이 들고 나가야 할 것은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이다.

전 민중은 그 당위성과 활력이 남김없이 과시된 6. 15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 4선언을 철저히 고수하고 이행하여야 한다.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에 대한 입장과 태도는 애국과 매국, 평화와 전쟁, 통일과 분열을 가르는 시금석이다.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을 부정하는 행위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땅의 대결분자들 속에서는 「우리 민족끼리」를 부정하고 외세에 매어 달리면서 남북관계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온당치 못한 발언들이 계속 튀어나오고 있다. 이것은 역사적인 공동선언들을 이행하여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이룩하려는 겨레의 지향과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는 반통일적 행위들이다.

나라의 통일을 지향하는 모든 세력과 각계각층은 굳게 연대하여 선언들을 지지옹호하고 이행해 나가기 위한 분위기를 적극 고조시켜 나가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정신을 조국통일운동의 사상적 무기로 변함없이 거머쥐고 나가야 한다.

남북관계와 조국통일위업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에 기초하여 풀어 나가는 것은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에 관통된 근본 핵이다.

각계 민중은 실천에서 그 진리성과 당위성이 뚜렷이 확증된 「우리 민족끼리」기치를 들고 조국통일운동을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

외세에 의존하여서는 언제 가도 조국통일을 이룩할 수 없다. 민족내부문제에 대한 외세의 간섭을 철저히 배격하며 민족의 존엄과 이익을 첫 자리에 놓고 남북관계문제, 나라의 통일문제를 자주적 입장에서 우리 민족끼리 풀어 나가야 한다.

단합은 조국통일의 근본전제이다. 공동선언들을 관철하는 힘도 단결에 있다.

각계층 민중은 굳게 단합하여 반통일세력의 망동을 과감히 짓부수며 사상과 이념, 주의주장과 당리당략을 초월하여 통일의 길에서 뜻과 행동보조를 같이 해 나가야 한다.

날로 강화되는 미국의 대북강경정책과 전쟁책동은 한반도의 정세를 전쟁접경에로 몰아가고 남북관계를 악화시키는 기본요인이다.

각계 민중은 적극적인 반미자주화투쟁, 반전평화옹호투쟁을 통해 평화를 지키고 공동선언을 옹호고수하며 그 이행을 촉진시켜야 한다.

미국과 그에 추종하는 반통일세력이 역사의 흐름을 거꾸로 돌려보려고 아무리 기승을 부려도 자주와 통일에로 나아가는 겨레의 힘찬 발걸음을 절대로 멈출 수 없다.

절세의 위인의 탁월한 영도가 있고 불멸의 통일대강인 6. 15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 4선언이 겨레의 앞길을 환히 밝혀주고 있어 통일은 낙관적이며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그 날은 반드시 오고야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