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설]

조국통일 5대방침

민족의 구세주이시고 조국통일의 구성이신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지금으로부터 35년 전인 1973년 6월 23일과 6월 25일에 발표하신 불후의 고전적 저작『민족의 분열을 방지하고 조국을 통일하자』『조국통일5대방침에 대하여』에서 조국통일의 5대방침에 대하여 밝혀주시었다.

당시 이 땅의 군사파쇼정권은 7.4남북공동성명의 잉크도 채 마르기 전에 배신의 길로 나갔다.

당국은 우리 민족끼리 싸우게 하며 한반도의 분열을 영구화하려는 미국의 책동에 편승하여「대화있는 대결」, 「대화있는 경쟁」,「대화있는 공존」을 공공연히 부르짖으면서 분열의 영구화를 꾀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7.4남북공동성명을 백지화하고 조국을 영영 둘로 갈라 놓으려는 내외분열주의자들의 반민족적 반통일적 작태를 꿰뚫어 보시고 자주적 평화통일 5대방침을 내외에 엄숙히 천명하시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첫째로, 오늘 조선의 남과 북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남북 사이의 군사적 대치상태를 해소하고 긴장상태를 가셔야 한다고 언명하시었다.

남북 사이의 군사적 대치상태를 해소하고 긴장상태를 가시는 것은 남북 사이의 오해와 불신을 풀고 상호 이해와 신임을 두터이 하며 민족적 대단결의 분위기를 마련하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며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긴절하고도 관건적인 문제이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둘째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나라의 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하여서는 남과 북 사이에 정치, 군사, 외교, 경제, 문화의 여러 분야에 걸쳐 다방면적인 합작과 교류를 실현해야 한다고 가르치시었다.

남북 사이의 다방면적인 합작과 교류는 끊어졌던 민족적 유대를 다시 잇고 통일의 전제여건을 마련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동족끼리 합작하는 것이 아니라 외세와 결탁하고 외래독점자본을 제한없이 끌어 들인다면 이 땅의 경제는 완전히 외세의 예속경제로 전변되고 심지어 외국에서 「오물단지」로 배척당하고 있는 공해산업까지 마구 끌어 들인다면 아름다운 금수강산은 더럽혀 질 수 있다. 민족적 양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우리 나라의 자원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민족적 이익에 부합되게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이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셋째로, 나라의 통일문제를 우리 민중의 의사와 요구에 걸맞게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남과 북의 광범위한 각계각층 민중들이 조국통일을 위한 거족적인 애국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시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연설에서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 사이의 대화가 다만 당국자들 사이의 범위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전 민족적인 범위에서 벌어져야 한다고 하시면서 남과 북의 광범위한 각계각층 민중들과 각 정당, 사회단체 대표들로 구성되는 대 민족회의를 소집하며 여기에서 나라의 통일문제를 광범히 협의하여 해결할 것을 제의하시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넷째로, 오늘 나라의 통일을 앞당기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것은 단일국호에 의한 남북연방제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천명하시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나라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방도에는 물론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하시면서 조성된 당시 여건에서 대 민족회의를 소집하고 민족적 단결을 이룩한데 기초하여 남과 북에 현존하는 두 제도를 당분간 그대로 두고 남북연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도로 된다고 가르치시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다섯째로, 우리는 분열이 고착되어 우리 나라가 「두개 조선」으로 영원히 갈라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대외관계분야에서도 남북이 공동으로 나가야 한다고 언명하시었다.

참으로 35년 전 김일성주석님께서 천명하신 남북 사이의 군사적 대치상태와 긴장상태의 완화, 다방면적인 합작과 교류의 실현, 각계각층 민중들과 각 정당, 사회단체대표들로 구성되는 대 민족회의의 소집, 단일국호에 의한 남북연방제실시, 남북이 공동으로 대외활동을 벌일데 관한 내용으로 일관된 조국통일 5대방침은 우리 민족의 통일운동사에 특기할 의의를 가진다.

특히 이 방침은 천리혜안의 예지와 과학적인 통찰력을 지니신 김일성주석님께서 한반도영구분열선언인 「6.23특별성명」이 나온지 불과 몇시간만에 하신 역사적인 연설로 내외분열주의자들의 민족영구분열책동을 짓부숴버리고 조국통일을 이룩하는데서 강령적 지침으로 되었다.

김일성주석님께서 천명하신 조국통일 5대방침은 오늘 통일의 태양이신 백두의 천출위인 김정일장군님에 의해 하나하나 실천에 옮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