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령님께서 내놓으시고 변함없이 견지하신 조국통일노선은 나라와 민족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실현하기 위한 철저한 민족자주의 노선이며 통일조국의 부강발전과 전 민족의 융성번영을 위한 참다운 애국애족의 노선이다.』

『통일만이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완전히 확립하고 민족의 존엄과 영예를 빛내이며 조국과 민족의 부강번영을 이룩해 나갈 수 있는 유일하게 정당한 길이다.』

『주체적 통일역량이 튼튼히 마련될 때 조국통일위업의 승리가 확고히 담보된다.』

『나라의 통일문제는 어디까지나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해결하여야 한다.』

『나라와 민족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데서 주체성을 견지하고 민족성을 살리는 것은 나라의 자주독립과 부강발전을 보장하며 민족의 융성번영을 이룩하기 위한 원칙적 요구이다.』

『조국의 통일독립을 위한 투쟁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철저히 고수하고 구현하는 여기에 조국통일위업을 우리 민족의 이익과 요구에 맞게 성과적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는 근본담보가 있다.』

『민족의 자주권은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고 침해할 수 없다.』

『조국통일은 우리 민족자신의 문제이며 민족의 자주권에 관한 문제인 것만큼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어 민족의 자주적 의사와 요구에 따라 민족자체의 힘으로 이룩해 나가야 한다.』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나라의 통일을 실현하려면 민족의 모든 성원들이 민족자주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사대주의와 외세의존사상을 철저히 반대배격하여야 한다.』

『민족자주의식은 민족을 강하게 하고 나라를 흥하게 하는 사상적 힘이라면 사대주의와 외세의존사상은 민족을 비굴하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사상적 독소이다.』

『민족자주냐 외세의존이냐 하는 것은 통일과 분열, 애국과 매국을 가르는 시금석이다.』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지키고 민족의 의사와 이익에 맞게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사대와 외세의존을 배격하고 외세의 침략과 간섭을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하여야 한다.』

『조국통일위업을 자주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민족의 주체적 역량을 마련하여야 한다.』

『민족의 대단결은 철저히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여야 합니다.』

『민족의 자주성은 민족의 생명이며 자주성을 지키는 것은 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근본담보입니다.』

『민족자주의 원칙은 민족문제해결의 핵이며 전 민족대단결의 기초의 기초입니다.』

『누구도 민족을 등지고 민족의 주체적 역량을 외면하면서 외세에 의존하여 그와 「공조」하는 길로 나간다면 민족의 버림을 받게 될 것이며 역사의 심판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진정으로 북남 사이의 화해와 민족의 단합, 조국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외세의존의 길로 나갈 것이 아니라 민족자주의 길로 나가야 합니다.』

『남조선당국자들은 정책전환을 하여 민족을 위하고 민족에 의거하는 민족자주의 입장에 돌아서야 하며 동족과 손을 잡고 조국과 민족의 운명을 함께 개척해 나가는 정책을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