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오늘 우리 겨레는 백두의 천출위인이시며 선군영장이신 김정일장군님을 모시어 민족의 존엄이 만방에 높이 떨쳐지고 6.15통일시대를 빛내이기 위한 거족적 진군이 힘차게 다그쳐 지고 있는 시기에 주체의 영원한 태양이시며 절세의 애국자이신 김일성주석님께서 조국해방의 역사적 위업을 이룩하신 62돌을 뜻깊게 맞이하고 있다.

이 날을 맞으며 이 땅의 각계 민중은 항일의 혈전만리를 헤치시며 강도일제를 타승하시고 도탄속에 빠진 겨레의 운명을 구원해 주신 전설적 영웅이신 김일성주석님께 숭고한 경의와 다함없는 감사를 드리고 있으며 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을 만대에 길이 빛내어 갈 결의를 더욱 굳게 가다듬고 있다.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우리 민족이 풍전등화의 운명에 처해 있던 암담한 시기 자력독립의 기치를 들고 20여 성상에 걸치는 항일혁명투쟁을 벌이시어 조국을 해방하시었다.

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은 나라와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빛내이며 민족의 융성번영을 이룩해 가는 숭고한 위업수행에서 만년초석으로, 고귀한 밑천으로 된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은 우선 조국과 민족의 운명을 구원하고 우리 민족이 영원히 견지해야 할 가장 과학적인 혁명사상과 노선을 제시하신 것이다.

위대한 주석님께서 제시하신 혁명사상과 노선은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변혁운동과 민족의 영원한 생명선이며 백전백승의 기치이다.

주석님께서는 주체19(9130)년 8월 역사적인 카륜회의에서 영생불멸의 주체사상과 그에 토대한 선군혁명노선을 제시하시어 우리 겨레가 장기간의 반일투쟁에서 일관하게 들고 나가야 할 위력한 사상적 무기를 마련해 주시었다. 주석님게서 제시하신 올바른 지도사상과 투쟁노선은 민족해방위업을 승리적으로 이룩해 나갈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 오늘도 주석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과 선군혁명노선은 우리 민족의 영원한 생명선이며 변혁운동을 승리에로 이끄는 필승의 기치로, 불패의 지도적 지침으로 되고 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은 또한 혁명군대를 창건하시고 적극적인 군사정치활동으로 일제침략자들에게 심대한 타격을 안기신데 있다.

「무장은 우리의 생명이다! 무장에는 무장에로!」, 이것은 항일대전의 첫 시기 주석님께서 높이드신 구호이다.

역사적인 카륜회의와 명월구회의에서 무장투쟁노선을 제시하신 주석님께서는 그 실현을 위하여 상비적 혁명무력건설에 모든 힘을 다하시어 마침내 1932년 4월 25일 안도의 토지점골등판에서 혁명적 무장력인 반일인민유격대의 창건을 온 세상에 선포하시었다.

반일인민유격대의 창건은 위대한 주석님의  조국해방구상을 맨앞장에서 실현해 나갈 강력한 주력군의 탄생을 알리는 역사적 사변이었으며 이때부터 우리 민족의 반일투쟁은 자기의 강력한 민족군대에 의거하여 전진하는 새로운 높은 단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탁월한 군사전략과 신묘한 유격전법들을 수많이 창조, 활용하시어 일제침략군의 수적, 군사기술적 우세를 혁명군대의 정치사상적, 전략전술적 우세로 제압하시고 전투마다에서 쾌승을 안아 오시었다. 전설과도 같은 「김일성유격대」의 신출귀몰하고 영활무쌍한 군사정치활동은 일제침략군을 혼비백산케 했고 멸망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했다.  오늘도 보천보, 대홍단, 간삼봉을 비롯하여 백두광야의 무수한 전적지들은 항일의 전설적 영웅 김일성주석님의 무훈담을 그대로 전하고 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은 다음으로 혁명군대를 핵심으로 민족주체역량을 강화하고 민족대단합의 빛나는 전통을 마련하신데 있다.

조국해방위업은 노동자, 농민만이 아니라 각계층 민중이 참여하는 거족적인 위업이며 그 실현의 주체는 우리 민족자신이다.

주석님께서는 혁명군대를 모체로 하여 전민을 하나로 단합시키시고 그들을 조국해방성전에 나서도록 이끄시었다. 1936년 5월 5일 김일성주석님의 발기와 정력적인 지도밑에 반일민족통일전선체인 「조국광복회」가 결성된 것은 각계 민중을 하나의 단합된 반일애국역량으로 묶어 세우고 조국해방을 위한 강력한 군중적 지반을 닦는데서 획기적 의의를 가지는 역사적 사변이었다.  반일민족통일전선체인 「조국광복회」창립은 반제민족통일전선의 소중한 밑거름으로 되고 있다.

참으로 절세의 애국자 김일성주석님에 의한 조국해방위업의 실현은 영생불멸의 주체사상과 선군혁명노선, 독창적인 군사전략과 탁월한 유격전법, 반일민족통일전선의 빛나는 승리었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불멸의 조국해방업적은 백두산의 아들이신 김정일장군님에 의하여 고수되고 더욱 빛나고 있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주석님께서 백두밀림에서 창시하신 주체의 전통을 민족의 만년재보로, 부강조국건설의 근본초석으로 간주하시고 이를 드팀없이 고수하고 계승해 나가신다.

장군님께서는 주석님의 한평생 노고와 심혈이 깃들어 있는 귀중한 혁명유산인 주체사회주의제도를  선군총대로 굳건히 수호하시고 이북땅위에 강성대국건설의 새 지평을 열어 놓으시었으며 남북삼천리에 통일조국의 여명을 안아오시었다.

실로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선군정치에 의하여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혁명역사는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으며 주석님은 주체의 영원한 태양, 조국해방의 은인, 민족의 어버이로 우리 겨레의 마음속에 영생하고 계신다.

희세의 대성인이신 김일성주석님의 만고불멸의 조국해방업적은 민족사와 더불어 길이 빛날 것이다.

반제민전의 전위투사들과 각계 민중은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조국해방업적을 더욱 빛내이기 위하여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선군사상과 영도를 높이 받들어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높이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더욱 힘차게 싸워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