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온 겨레가 조국통일에 대한 확고한 신심을 안고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을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여 나가고 있는 시기에 역사적인 6.15공동선언 발표 7돌을 맞이하게 된다.

지금으로부터 7년전인 2000년 6월 분단사상 처음으로 남북수뇌상봉이 마련되고 역사적인 6.15공동선언이 발표된 것은 민족의 태양이시고 조국통일의 구성이신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애국애족의 선군정치와 탁월한 영도가 안아온 빛나는 결실로서 우리 민족의 통일위업실현의 새로운 전환적 국면을 열어놓은 일대사변이었다.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해결할 것을 공동으로 확약한 6.15공동선언은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천명하신 조국통일 3대원칙의 빛나는 구현으로서 위대한 주석님의 조국통일유훈을 기어이 실현하시려는 경애하는 장군님의 철의 신념과 의지, 탁월한 영도에 의하여 마련된 고귀한 결실이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에 의하여 민족공동의 통일강령인 6.15공동선언이 마련됨으로써 우리 민족은 조국통일운동에서 항구적으로 들고 나가야 할 투쟁의 기치, 통일의 이정표를 받아안게 되었으며 우리 민족의 통일위업은 새로운 역사적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6.15공동선언이 발표된후 지난 7년간은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이 전민족적인 이념으로 자리잡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기운이 세차게 굽이친 격동의 나날이었다.

이 나날에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밑에 민족공조가 막을 수 없는 대세의 흐름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경향각지에서 민족분열의 원흉 미제의 식민지통치를 끝장내기 위한 거족적인 반미반전, 미군철수투쟁의 불길이 세차게 타오르게 되었다.

또한 남북간에 당국간, 민간급 대화와 접촉, 교류와 협력사업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통일운동단체들사이의 연대연합도 활성화되어 조국통일운동은 전민족적 운동으로 확산되게 되었다.

지난 7년간의 투쟁을 통하여 조국통일의 주체적 역량은 비할 바 없이 강화되고 민족대단합과 통일위업실현에 귀중한 밑천으로 되는 성과와 경험들이 수많이 이룩되었다.

6.15공동선언관철을 위한 실천투쟁을 통하여 우리 민중은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민족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데 통일의 지름길이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으며 비록 사상과 제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과 북이 다같이 한 핏줄을 이은 형제로서 얼마든지 단합할 수 있고 단합된 역량으로 나라의 통일을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6.15공동선언관철을 위한 투쟁에서 우리 민중이 이룩한 모든 승리와 성과들은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숭고한 자주통일사상과 탁월한 선군정치가 낳은 고귀한 결실이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불면불휴의 선군혁명영도를 통하여 미제의 오만무례한 북침전쟁책동과 반통일기도를 걸음마다 짓부수고 민족대단합과 자주통일의 유리한 국면을 열어놓으시었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확고한 통일의지와 현명한 영도로 6.15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이행하기 위한 투쟁을 승리의 한길로 이끌어주시었다.

경애하는 장군님의 탁월하고도 세련된 영도에 의하여 지난기간 6.15공동선언의 진리성과 정당성이 남김없이 과시되었으며 우리 민중은 자주통일의 영마루를 향하여 더욱 확신성있게 전진해올 수 있었다.

오늘 우리 앞에는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높이 굳게 단합하여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야 할 중대한 과제가 나서고 있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선군정치는 민족운명개척의 보검이며 조국통일위업실현의 근본담보이다.

각계민중은 선군이자 자주이고 평화이며 통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경애하는 장군님의 애국애족의 선군정치를 열과 성을 다해 적극 지지옹호하고 받들어나가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높이 민족중시, 평화수호, 단합실현의 3대과제수행에 한사람같이 나서야 한다.

투철한 민족중시의 관점과 입장에 서서 외세보다 민족을 중시하고 우선시하는 입장을 확고히 견지해야 하며 남북관계와 조국통일운동을 「우리 민족끼리」의 근본이념에 걸맞게 공고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남북간에 추진중에 있는 당국간, 민간급 대화와 접촉, 협력사업이 민족대단결과 조국통일에 이바지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하며 평화와 평화통일의 유리한 환경을 주동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우리 민족에 대한 외세의 지배와 간섭을 배격하고 외세에 아부굴종하며 민족의 이익을 팔아먹는 친미사대매국노들을 매장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있게 벌여 나가야 한다.

각계 민중은 이 땅의 평화를 유린하고 민족단합에 쐐기를 박으며 통일운동에 차단봉을 내리는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분열와해책동을 단호히 배격하여야 하며 경향각지에서 반미반전, 미군철수투쟁을 더욱 힘차게 벌여 나가야 한다.

친미보수의 아성인 한나라당을 박살내기 위한 투쟁을 중단없이 벌여 나가야 한다.

당면하게는 사회각계층을 망라하는 광범위한 반보수대연합의 실현으로 한나라당의 정권강탈기도를 분쇄함으로써 친미보수세력을 정치무대에서 완전히 제거하여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높이 시련과 난관을 맞받아 헤치며 자주통일대행진을 벌여 나가는 우리 겨레의 앞길을 가로 막을 힘은 이 세상에 없다.

변혁운동가들과 각계 애국민중은 필승의 신심드높이 6.15공동선언관철투쟁에 총 분기함으로써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하루빨리 이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