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당의 선군정치의 기본요구는 인민군대를 강화하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어 무적필승의 강군으로 만드는 것과 함께 인민군대를 핵심으로, 본보기로 하여 혁명의 주체를 튼튼히 다지고 인민군대를 기둥으로 하여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다그쳐 나가는 것입니다.』

『총대중시는 곧 선군영도이며 선군영도에서 기본은 인민군대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백두에서 시작된 주체혁명위업을 완성하자면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열째도 인민군대를 강화하는 데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선군정치의 위력은 곧 인민군대의 위력이며 인민군대를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선군정치의 우월성과 위력을 높이 발양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군건설에서 이미 이룩한 성과에 토대하여 인민군대를 당의 군대, 수령의 군대, 최고사령관의 군대로 더욱 튼튼히 준비시키는 데 계속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인민군대안에 당과 수령을 절대적으로 숭배하며 당과 수령을 위하여 한목숨 서슴없이 바쳐 싸우는 수령결사옹위정신이 꽉 들어 차게 하여야 합니다.』

『당의 영도는 인민군대의 생명입니다. 우리 인민군대를 당의 제일보위자로, 당의 사상과 영도를 목숨바쳐 받들어 나가는 혁명적 무장대오로 강화하여 당과 수령의 군대로서의 높은 영예를 떨쳐온 자랑스러운 역사와 전통을 고수하고 더욱 빛내어 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당의 영도는 인민군대의 생명이며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영도는 곧 최고사령관의 영도입니다. 최고사령관의 영도를 받는 바로 여기에 인민군대의 불패성과 위력의 원천이 있습니다.』

『인민군대는 혁명의 주력군으로서 언제나 최고사령관의 명령을 무조건 관철하여야 합니다.』

『국방위원회의 권능을 높여야 합니다. 선군시대의 요구에 맞게 국방위원회의 권능을 높여야 나라의 권위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인민군대안에 최고사령관의 명령에 절대복종하며 최고사령관의 명령에 따라 한결같이 움직이는 혁명적 군풍을 더욱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최고사령관의 명령은 조국과 혁명의 요구,인민의 염원과 의지를 반영한 것입니다. 인민군대는 최고사령관이 앞으로 나가라고 하면 그 어떤 험산준령도 넘어야 하며 그 길에서 생명을 바친다 해도 그것을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